일본 국내기업의 IT투자 동향 조사 - 2023년도

2023-01-26
조회수 504


이번 기사에서는 2023년 일본 국내기업들의 IT에 대한 투자동향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아래는 ITR에서 조사한 [IT투자동향2023]의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기존부터 관측하고 있는 IT예산 증감경향에 더해 보안예산이나 DX관련 예산에 대해 분석하고 있습니다. 

 


증가하는 디지털 비즈니스 관련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투자의욕

기업 IT와 관련된 대표적인 제품·서비스를 「인프라/디바이스」 「미들웨어」 「업무계 시스템」 「정보계 시스템」 「보안」의 5개 분야에서 총 110개 항목을 선출해서 투자액 증감과 신규 도입 가능성을 조사하였습니다.

그 결과 2023년도 신규 도입 가능성은 전년 조사 결과와 동일한 '전자계약/계약관리'가 1위를 차지했으며, 투자 증감지수는 전년도 2위였던 'BI/데이터 분석'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신규 도입 가능성에서는 이 밖에 'AI/기계학습 플랫폼' '5G(퍼블릭)' 'IoT'가 상위에 올라 이들 3개는 투자 증감 지수에서도 5위 이내에 위치해 있어서, <미도입/도입 완료 기업> 모두가 2023년도에는 IT에 대한 투자의욕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코로나19 사태로 투자수요가 급속도로 확대된 '화상회의/Web회의' 등 재택근무용 IT 투자는 조금씩 내려 갈 것으로 보이며 2023년도에는 디지털 비즈니스와 관련성이 높은 제품·서비스 투자로 전환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IT예산을 늘린 기업의 비율은 역대 최고수치

IT예산 증감 추세를 지수화한 'IT투자 인덱스'에서, 2022년도 실적치는 3.39로 2년 연속 상승해 2006년도 이래 3포인트의 높은 수치를 보이며 IT예산 증액에 긍정적인 자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2023년도 전망치는 3.32로 2022년도와 비슷한 수준의 IT 투자 의욕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 변화와 DX에 대한 의욕고조가 IT 투자 증액을 뒷받침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약50%의 기업이DX관련부분에 예산편성

DX 관련 예산에 대해 예산을 편성하고 있는 기업은 전체의 약 50%를 차지했습니다. 또한, 그러한 기업에서의 DX 관련 예산의 IT 예산에 대한 비율의 평균치는 21.9%가 되어, 동 비율이 25% 미만인 기업은 약 70%를 차지했습니다. 업종별로는, 「제조」부문에서의 DX 관련 예산의 IT 예산비율이 가장 높으며, 「공공」과 「금융·보험」이 20%를 밑도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서서히 진전되고 있는 일본의DX

코로나19 확산과 우크라이나 정세, 엔화 약세 진행 등 사회 정세가 크게 변화하는 가운데 2022년도 국내 기업의 IT 투자 인덱스는 2년 연속 상승해 투자가 확대 노선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X의 대처에는 진전이 보이며, 특히 「워크 스타일의 변화」와 「업무자동화」의 대처에서는 성과가 나오고 있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DX 추진을 향해서 디지털 인재의 육성에 착수하는 움직임도 보이는 등, DX에의 대처는 전략 책정 국면에서 실천 국면으로 옮기기 시작하고 있습니다」라고 ITR의 애널리스트인 미우라 류키는 말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는 진행 중이거나 도입실시가 끝났지만 성과는 나오지 않은 기업이 20% 내외, 사내 승인 중 또는 기획 중인 기업이 30% 내외이기때문에 기업의 DX 대처는 이제부터가 성과획득을 위해 실천 단계에 들어가는 중이라고 보입니다.

 구체적인 IT제품·서비스에의 투자 의욕에 관해서는, 「2023년도는, 금년도와 마찬가지로 AI/기계 학습 플랫폼, 5G(퍼블릭), IoT, 엣지 컴퓨팅이라고 하는 디지털 비즈니스와의 관련성이 높은 제품·서비스에의 투자의욕이 높고, 또 투자 증감 지수의 6위에 VR/AR/MR이 랭크인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향후 IT부문은, 이러한 선진기술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해, 자사에 있어서의 효과나 적용 가능성, 과제등을 논의·정리하는 것과 동시에, DX의 성과 획득을 향한 IT투자계획을 책정하는 것이 요구될것입니다.


2 0

오치영
Oh Dream Officer
ocy@jiran.com

오디오방 구독하기

당신의 관심사에 정보력을 강화하세요. 

B2B SaaS, 일본 비지니스 뉴스, IT 분야에서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당신에게 전해집니다. 

이메일을 쓰고 구독 버튼 누르기, 아주 간단한 동작이 

당신 삶에 다른 모멘텀을 제공할 것입니다.

지란을 끌고 가는 힘과 문화는 Dream, Challenge, Keep Going!
이것이 ODO 방을 통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