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정보가 인터넷으로 이어지는 "IoB"이란?

2022-01-27
조회수 120

“IoB”(Internet of Bodies)를 아십니까? IoT, IoE, IoH, IoX……비슷한 키워드가 속속 등장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일부 산업에서 응용이 진행되고 있는 “IoB”에 대해 소개해보겠습니다.


사람의 주위에 있는 “물건”에서 취득할 수있는 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해 수집해서 활용하는 기술이 “IoT(Internet of Things)” 입니다만, “IoB(Internet of Bodies)”는 사람의 신체로부터 얻어지는 데이터, 혹은 사람이 처해 있는 환경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데이터를 인터넷을 통해 수집/집약시켜 활용하는 기술입니다. 산업용도로 "IoT"의 일부인 “IoB”는 공장이나 건축현장, 사무실, 점포등에서 사람이 더욱더 안심하고 안전하게 일할 수 있는 환경 만들기나 노무관리를 위한 기술입니다.



“IoB”의 가까운 예를 들면 개인용 웨어러블기기(손목밴드형이나 손목시계형태등의 활동량계)로부터 취득할 수 있는 신체정보를 이용해, 건강관리나 다이어트등의 헬스케어에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기기에서는 보행수나 활동량을 가속도계로 계측하여 소비칼로리 계산이나 체지방량 추계를 할 수 있는 것 외에 수면시간과 수면의 질, 심박수, 혈중산소 농도, 혈압을 계측하고 그 데이터들을 베이스로 심폐기능의 추정까지 가능합니다. 또한, 단말기내에서의 처리와 연동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계산처리나 건강상태의 추측, 데이터 기록이나 그래프화 처리등은 인터넷 너머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담당하게 됩니다.

실제 사용되고 있는 IoB 6가지 활용사례

실제사례는 개인이 개인의 신체정보나 행동정보를 이용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만, 산업분야에서는 직장에서의 위험을 회피하거나 예방책을 강구하기 위해서, 작업자의 신체정보나 위치, 행동정보 파악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본 IBM은 이러한 “IoB” 솔루션을 법인용으로 제공하고 있는데 지금부터 6가지 활용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1. 작업 중 열사병, 고온 스트레스 예방

근무환경의 온도나 기상데이터, 작업자의 체온이나 땀 등의 신체상태 데이터를 이용해 열사병의 가능성을 추정해 경고나 작업장소의 이동지시, 휴식지시등에 활용됩니다. 예를 들어 작업현장에서 작업자가 고온에 노출되는 철강업체는 온도/습도 데이터의 조합에 의해 작업자의 스트레스상황을 추측하고 가시화하는 동시에 심박수 데이터등으로부터 과로 상태(사고로 이어지기 쉬운 상태)를 감지하고 휴식을 촉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 고층에서의 작업 시 추락방지

공사현장등 높은 곳에서의 추락사고를 예방하려면 위험한 장소에 접근하지 말아야 하며, 만전의 건강상태로 임할 수 있도록, 현기증이나 판단실수를 최대한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일상적으로 작업자의 건강상태를 모니터함으로써 고층에서의 작업전에 부적절한 신체상태(이상있음)인 사람을 감지하여 고층작업의 근무에서 제외시키고, 실시간으로 신체이상여부를 모니터하여 적시에 경고, 지시를 하는 등의 대책이 가능해집니다.

 

3. 차량과의 접촉, 전복사고 방지

공장이나 창고등에서는 지게차나 트럭등과의 접촉, 전복사고도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사고를 피하기 위해서 “IoB”가 활용되고 있습니다. 국제수송업자의 실제 활용예를 보면 작업자의 전날의 수면시간을 설문조사로 파악하고, 심박수 데이터로 졸음의 상태를 감지해 대처하는 구조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게차와 사람과의 접근정도를 감지하여 접촉을 사전에 방지하는 구조를 실현한 결과, 현장의 안전성이나 생산성, 효율성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4. 지하터널 공사작업의 질식사고 방지

지하터널을 파거나 지하 땅속에 큰 물건을 설치할 때 발생하는 질식사고를 작업자의 신체정보나 환경정보(가스농도등)로 감지하여 예방합니다.


5. 야간작업 및 1인작업시의 급변에의 대응

주위에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신체상태가 급변할 경우, 응급처치의 지연은 생명의 위협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IoB”기반으로 실시간 컨디션 변화알림시스템, 낙상감지시스템, 신체상태의 실시간모니터와 경고, 경보시스템등을 구축하면 감독자에게 신속한 신고와 본인의 컨디션불량을 조기에 발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대규모 플랜트나 목초지등에서는 통신에 지장이 생기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로컬5G의 이용등을 조합하면 다양한 조건의 환경에서도 “IoB” 이용은 가능할 것입니다.


6. 설비불량으로 인한 위험 예방

설비나 기기의 오동작이나 고장등에 의한 사고는 물론, 기계조작실수나 연락태만등에 의해 작업자가 사고에 휘말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IoB”를 도입하여 위험감지, 전조감지, 예방대책에 활용하는 것 외에도, 작업자의 스트레스나 과로상황을 파악해, 근무 조건이나 업종의 변경, 배치장소 선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재택근무중인 작업자의 스트레스상황을 감지해서 작업자의 부담이 크다고 판단되면 휴식을 촉진하는 구조도 생각되고 있습니다. 간병업계는 높은 이직률이 가장 큰 과제입니다만, 이러한 각종직무에 대한 잠재적인 감정을 스트레스 지수로 파악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IoB 데이터 수집에서 경고 알람까지의 흐름

이러한 ”IoB”는 아래그림과 같은 흐름으로 작동합니다. 작업자의 신체정보는 웨어러블 기기가 계측하며, 위치정보는 GPS나 비콘으로 검출, 작업환경정보는 온도와 가속도등을 계측하는 멀티 IoT센서등으로 파악합니다. 해당정보는 작업자가 휴대하는 스마트폰이나 엣지 게이트웨이를 통해 집약시켜 클라우드상의 관리시스템으로 전송하며, 관리시스템에서는 미리 구축된 위험검출모델과 비교판단하여 위험가능성이 있을경우 본인이나 작업감독자, 시스템 관리자에게 통지합니다.


알람발생현황의 내역을 저장하고 분석하는 것을 통해, 작업자와 작업자의 주변환경에 어떤 변화가 있을경우 위험성이 높아지는지를 보다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게 됩니다.




어떤 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까?

“IoB” 활용을 위해서는 사람이 센서등을 착용하는 것에대해 스트레스를 느끼지 않도록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손목시계나 팔찌타입의 센서가 가장 인기가 있으나 헬멧 장착 장치나 태그형태로 몸에 착용하기 쉬운 기기, 입는것만으로 심전도/심박수, 호흡수, 근전도, 가속도, 온도/습도등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전도성섬유로 만든 스마트웨어등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대한 과제는 심리적장벽 극복과 비용효과

기기를 장착하는 것 이상으로 거부감을 느끼는 것은 본인의 가장 개인적인 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신체정보를 회사측이 수집, 관리, 활용하는 것에 대한 불안감입니다. 생각할 수 있는 문제로는, 신체정보가 현재의 직무에 부적절하다고 판단되어, 원하지 않는 직무로의 이동이나 직장을 잃게 되는 것은 아닐까 하는 불안감에 사로잡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은 어려운 문제지만 안전성향상을 인식시키는 것 외에도, ”IoB"사용을 개인이 업무적인 의무라고 생각하지 않게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연구와 디바이스이용에 대한 어떠한 인센티브등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또 하나의 큰 과제는 비용대비 효과가 적다는 것입니다. 공장과 플랜트에서는 안전대책이 엄격하게 적용되어 있으며 지금까지 수많은 투자가 이루어져 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고는 일어나기도 합니다.


기존의 안전대책의 빈틈을 ”IoB”가 메울 수 있는가 하는 점에서, 명확한해답을 도출하기는 아직 어렵지만, 신체정보나 환경정보를 정량적으로 파악하고 분석하여 보다 안전성이 높은 시설, 설비나 업무프로세스로 변경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며 “IoB”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있는 분야가 될 것입니다.

by Yozawa Shinichi, 번역 전윤경

4 0

오치영
Oh Dream Officer
ocy@jiran.com

지란을 끌고 가는 힘과 문화는 Dream Challenge KeepGoing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 B2B SaaS 집중,
우리의 글로벌 전략은 Japan To Global,
인생의 절반은 일인데 일을 대하는 자세를 배운다 " 일의격 "
이것이 ODO 방을 통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