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소소한 말 한마디가 누군가의 삶을 바꿀수 있다

조회수 598


1. 얼마전, 전 회사의 한 직원이 내가 쓴 책을 가지고 용기내어 연락했다고 하며 찾아왔다. "대표님, 그때 대표님께서 제게 "골짜기에 있으면 이후 올라갈 일만 남았다"고 격려해 주신 말씀이 제 삶에 지금도 큰 영향을 주어 어려울때 마다 극복하는 힘이 됩니다"


2. 사실 그 직원은 이름만 어렴풋 하게 알뿐 내가 잘 기억하는 직원이 아니었다. 수백명의 직원 중 한명이고 그에게 내가 어떤 말을 했는지도 기억이 나지 않았다. 그러나 나의 소소한 말 한마디가 그의 삶에 큰 영향을 주었다는 것이다. 오히려 내가 가까이 두고 많은 말을 해준 잘 나갔던 녀석들은 그런 이야기를 하지 않는데,  평범한 직원은 나의 소소한 말 한마디에 큰 영향을 받고 지금도 기억한다. 


3. 얼마전 과거 내가 리딩했던 인스파이어 과정에 있었던 한 분을 만났다. 그분은 그 과정후 한번도 연락이 안된 분이었다. 그런데 그 분 왈. "그때 리더님께서 발견해주신 저의 뜻 3가지를 지금도 사업을 하며 매일 되뇌이고 있습니다. 상인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것..."  내가 그의 뜻을 찾도록 도와준 것은 기억나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는지 나는 잘 기억하지 못했다. 그러나 그는 그당시 발견한 3가지의 뜻을 자신의 미션으로 삼아 창업한 회사를 운영하고 있었다. 


4. 예전 한 유명 아나운서의 인터뷰를 읽은 적이 있다. 그는 그저 시골학교를 다니는 평범한 소년이었다. 어느날, 국어시간 책을 읽는데 선생님께서 '와~ 목소리가 좋은데. 아나운서를 해도 되겠다" 는 칭찬을 하셨다. 그날 이후 그는 아나운서의 꿈을 품었다고 한다. 이후 성공한 후 선생님께 찾아갔지만 선생님은 그 말씀을 하신 기억이 없으셨다. 


5. 나도 신입사원시절 한 과장님이 내가 어려움에 있을때 자신이 나서서 책임지며 문제를 해결해준 기억이 있다. 내가 일에 큰 실수를 해서 상심하고 있었을때 내게 "신입이 다 그럴수 있지. 걱정하지마라. 내가 해결해줄게"라고 격려하셨다.  이후 시간이 많이 흐른후 그분을 다시 만나서 이 이야기를 했더니 그 분은 기억하지 못하고 있었다. 


6. 사람은 무슨 대단한 사람의 대단한 강의나 말에 영향 받는것 같지만 의외로 누군가의 소소한 말 한마디로 삶의 큰 영향을 받기도 한다. 특히, 어려운 상황에 있었을때 앞선 사람의 따스한 말 한마디,  재능을 찾지 못하고 있었을때 누군가 잘 한다는 인정  이러한 것이 그 또는 그녀의 삶을 크게 움직일수도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인정과 칭찬을 자주 받는 사람보다는 평소 그런 격려나 인정을 별로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그 영향이 배가된다.  선생님이나 리더 등의 영향은 더 크다. 


7. 그러므로 우리 자신이 대단하지 않아도,  대단한 말을 하지 않더라도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수 있음을 기억해야한다. 특히, 학창시절에는 선생님이나 교수님의 말 한마디가, 사회생활을 할때는 상사나 경영자, 코치, 존경하는 분 등 리더의 말 한마디가 상대의 삶에 큰 영향을 줄수 있다. 


8. 특히, 평범해보이는 분들,  어려운 상황에 있는 분들에게는 더더욱 더 큰 영향을 미칠수 있다. 역으로, 나쁜 영향도 유사하다. 자신도 기억하지 못하는 소소한 말 한마디가 상대를 좌절시킬 수도 있다. 


9. 그러므로 가능한 개개인에 대한 관심,  상대의 장점을 찾아주고 상대를 인정함이 필요하다.  자신이 영향력이 큰 사람이라면 더더욱 그러하다. 나도 종종 실수한다. 어쩌면 나도 도움을 준 만큼 좌절을 안겨준 소소한 말들을 했을 것이다. 우리의 소소한 말 한마디로도 많은 사람들이 큰 도움을 받을수 있음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신수정

현재 KT의 Enterprise 부문장을 맡고 있다. 공학과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글로벌 기업, 창업, 벤처, 중견기업, 삼성, SK 등 다양한 기업들을 거치며 일, 리더십, 경영 역량을 쌓았다. 인간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많아 다양한 코칭, 심리, 자기계발 코스를 수료하였다. 삶, 일, 경영과 리더십에 대한 통찰을 나누어 사람들에게 파워와 자유를 주고 한계를 뛰어넘는 비범한 성과를 만들도록 돕는 선한 영향력을 추구하는 것을 삶의 미션으로 삼는다.

• 본 컨텐츠는 신수정 저자의 동의를 얻어 제작되고 있습니다.



5 0

오치영
Oh Dream Officer
ocy@jiran.com

오디오방 구독하기

당신의 관심사에 정보력을 강화하세요. 

B2B SaaS, 일본 비지니스 뉴스, IT 분야에서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당신에게 전해집니다. 

이메일을 쓰고 구독 버튼 누르기, 아주 간단한 동작이 

당신 삶에 다른 모멘텀을 제공할 것입니다.

지란을 끌고 가는 힘과 문화는 Dream, Challenge, Keep Going!
이것이 ODO 방을 통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