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부터는 이기적으로 살아라

조회수 168


얼마전 대기업 상무보로 퇴임한 한 여성에 대한 기사를 읽게되었다. 50초 나이에 2년의 짧은 기간을 마치고 퇴임 당한 심정과 그 이후 생활을 브런치에 기록해 놓았다. 이에 브런치 글을 한번 읽어보았다.


30년이상 다닌 회사에서 퇴임 통보를 받고 겉으로는 의연했지만 한없이 울었단다.  이후 한동안 불면증과 무기력에 시달렸다고 한다. 


제일 큰 충격은 자존심 때문이었다. 직장 생활내내  항상 남들보다 빠르게 진급 하고 열정과 충성으로 평생 살았는데 한순간  무너진것이다.


재테크라는 것도 관심도 할 시간도 없었고, 경제적으로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짧은 임원생활후 퇴임하다보니 경제적으로 어려웠다. 조직에서만 일했기에 혼자 생존하는 법을 알지 못했다. 그녀는 말한다.

"회사에서 성공하고 인정받으면 회사 밖에서도 그럴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현실은 달랐다” 


그녀는 왜 그렇게 힘들었을까? 자신과 회사를 동일시 했기 때문이 아니었을지. 


한쪽에서는 직장에서 성공하여 큰 부와 명예를 얻은 전직 CEO들의 화려한 퇴임과 성공비결이 베스트셀러가 되지만,  또 다른쪽에는 그저 성실과 열심으로 살았던 퇴임자들의 안타까운 분투 스토리가 있다. 


예전에 "오십부터는 이기적으로~" 라는 가벼운  책을 읽은 적이 있다. 거기에 이런 말이 있었다.


1. 50이면 이제 조직구성원이 아닌 개인의 인생을 어떻게 살지 정해라. 남은 인생이 1년이라면 하고 싶은 것은? 어떤 발자취를 남기고 싶은가? 의 답을 실행하라.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라.

2. 최선은 다하되 출세경쟁에서 나와라. 비교와 질투와 자존심에서 나와라. 웃으며 살아라.

3. 책임감을 내려놓으라. 자식들, 팀원들...당신이 다 떠안을 필요가 없다. 

4. 인정을 내려놓으라. "잘나간다. 똑똑하다"는 말을 들으려하기 보다는 위임하고 때로 실패담을 말할수 있는 사람이 되라.

5. 명함이 없이도 자신에 대해 말할수 있게 하라.

6. 정년후에도 일할수 있는 전문분야를 확보하라. 경영자로 나갈게 아니라면 관리능력보다는 개인스킬을 뾰족하게 하라.

7. 싫은 사람과는 상종하지마라. 인맥을 정리하라. 불필요한 술자리, 경조사 자리는 그만두라.

8. 회사 밖 느슨한 커뮤니티에 참여하라: 회사사람과만 사귀지마라. 지역. 취미, 학습 등 회사밖 커뮤니티를 참여하라. 즐기는게 초점이다. 승패를 버리고 이질감을 경험하라. 나와 다른 사람들,  젊은 사람들과 연결되라

9. 혼자하는 취미를 늘리라. 건강을 관리하라.

10.하루 2시간 공부습관을 두되, 공부만 하지말고 인풋과 아웃풋을 3:7로 하라. 머리 속에 있는 것을 밖으로 끄집어 내고 이왕이면 활용하여 사람들을 도우라. 


여기에 나의 의견을 하나 추가한다면 그것은 큰 자산은 갖지 못하더라도~

"평생 캐쉬 플로우가 매월 꾸준히 나올수 있는 재무 구조를 만들어라"


어떤 삶을 추구할것인가는 본인의 선택이다.

3 0

오치영
Oh Dream Officer
ocy@jiran.com

오디오방 구독하기

당신의 관심사에 정보력을 강화하세요. 

B2B SaaS, 일본 비지니스 뉴스, IT 분야에서 끊임없이 도전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당신에게 전해집니다. 

이메일을 쓰고 구독 버튼 누르기, 아주 간단한 동작이 

당신 삶에 다른 모멘텀을 제공할 것입니다.

지란을 끌고 가는 힘과 문화는 Dream, Challenge, Keep Going!
이것이 ODO 방을 통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