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사람의 성공 비결은 과연 무엇일까?

조회수 112

1. 심리학자 사이먼 턴은 2,000명의 유명한 과학자와 발명가의 업적을 조사했는데 대부분 39살에 역사의 족적을 남길 만한 업적을 이뤘다.


2. 복잡계 과학자 앨버트 라슬로 바라바시는 이것이 무엇을 뜻하는 것인지 고민했다.


3. 결국 중년에 접어들면 창의성이 사라진다는 뜻인가? 이는 유명한 과학자나 발명가에게만 적용되는 것인가? 이에 4천만 편의 논문을 분석했다. 그랬더니 대부분의 학자들 역시 경력 20년 차 이후부터는 다른 학자들에게 인용되는 논문 수(즉, 성공 논문 수)가 급감했다. ‘역시 나이가 들면 창의성이 사라진다는 것인가?’ 라고 결론 내려 했다가 좀 더 데이터를 분석해 보았다. 


4. 추가 연구에서 발견한 놀라운 사실은 각 학자가 내는 논문의 성공 가능성은 나이와 무관하게 거의 동일하다는 것이다. 마치 복권을 사는 것과 같이 당첨 확률은 유사했다. 그런데 왜 어느 시기의 성공이 커 보일까? 그것은 단순했다. 그 시기에 그들이 가장 많은 논문을 내었기 때문이다. 즉, 복권을 30장 사면 1장 사는 것보다 당첨 가능성이 높은 것이다.


5. 결국 나이와 무관하게 다작을 내는 시기에 가장 성공 가능성이 높은 결과물이 나온다는 것이다. 나이가 많아도 다작을 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았고, 나이가 젊어도 적제 내면 성공 가능성이 낮았다. 많은 학자들이 30대 후반~40대 최반에 가장 많은 논문을 내었기 때문에 그 시기에 가장 성공 논문이 많이 나온 것처럼 보인 것이다. 그러나 60대 이후에도 다작한 사람은 그 때 더 성공했다. 



이에 바라바시는 그의 책 [성공 공식 포뮬러]에서 다음과 같은 성공 공식을 제시한다. S=rQ S(성공)은 r(아이디의 가치) Q(많은 시도, 집요함). 즉 우리 같이 r이 낮은 보통 사람들이라도 Q를 열심히 하다 보면 뭔가 얻어걸려 성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6. 유튜브나 블로그, 책 등으로 성광한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처음부터 주목을 받는 엄청나게 뛰어난 사람도 있지만, 대개는 많은 콘텐츠를 내다보니 뭐가 하나 얻어 걸려 아주 널리 퍼지고 그러다 보니 시청자들이나 독자들이 다른 것도 보게 되어 유명해졌다고 한다. 대개의 연예인들이나 예술가들도 마찬가지였다. 우리는 피카소가 천재라 여기지만 그는 3만여 점을 그렸고 그중 상당수의 작품은 그저 그랬다고 한다.


7. 워런 버핏의 순자산은 845억 달러에 달한다. 그런데 그 분 조차도 이중 842억 달러는 50세 이후 축적된 것이라 한다. 만일 그가 50세에 은퇴해서 골프나 치고 손주와 시간을 보냈다면? 아마 그저 그런 부자 정도에 그쳤을 것이다.


8. 그러므로 천재가 아닌 우리 같은 보통 사람들의 성공 비결은 단순하다. 나이가 먹어도 꾸준히 실행하는 것이다. 많이 쓰고 많이 시도하는 것이다. 양에서 질이 나온다. 나이가 중요하지 않다. 나이와 무관하게, 집요하게 꾸준히 하면 운이 올 가능성이 높아진다. 운은 끊임없는 시도와 꾸준함에서 나온다. 너무 고민만 말고 실험하시라. 완벽하게 하려 하지 말고 호기심과 긍정으로 뭐라도 그냥 하시라. 문도 자꾸 두드려야 열린다. 물론 그냥 막 하기보다는 해보고 피드백을 받아 발전시키며 해보시라. 그러다보면 귀인이 발견하여 널리 알려주는 등 얻어 걸린 운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From 일의 격, 신수정 페이스북 >



신수정
현재 KT의 Enterprise 부문장을 맡고 있다. 공학과 경영학을 전공하였고 글로벌 기업, 창업, 벤처, 중견기업, 삼성, SK 등 다양한 기업들을 거치며 일, 리더십, 경영 역량을 쌓았다. 인간을 이해하는 데 관심이 많아 다양한 코칭, 심리, 자기계발 코스를 수료하였다. 삶, 일, 경영과 리더십에 대한 통찰을 나누어 사람들에게 파워와 자유를 주고 한계를 뛰어넘는 비범한 성과를 만들도록 돕는 선한 영향력을 추구하는 것을 삶의 미션으로 삼는다.

• 본 컨텐츠는 신수정 저자의 동의를 얻어 제작되고 있습니다.



5 0

오치영
Oh Dream Officer
ocy@jiran.com

지란을 끌고 가는 힘과 문화는 Dream Challenge KeepGoing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 B2B SaaS 집중,
우리의 글로벌 전략은 Japan To Global,
인생의 절반은 일인데 일을 대하는 자세를 배운다 " 일의격 "
이것이 ODO 방을 통해서 여러분들과 공유하고 싶은 내용이 아닐까 싶습니다.